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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리스의 포토샵 Story

[3]레이어 팔레트 살펴보기 (블렌딩 옵션)-By 아이리스

by 꼬랑지™ 2009. 10. 7.
안녕하셔요~
아이리스입니다...

저번에 레이어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었습 니다...

다들 이해 하셨을 거라 생각이 되구요~

이번에는 레이어 팔레트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이번 장부터는 설명할게 많아지니 하다가 힘들면 끊고 하나씩 하나씩 자세하게 들어갈 예정입니다...

따라서 각오를 단단히 해두시는게~ ^^*



일단 포토샵을 실행시키면 오른쪽 하단에 레이어 팔레트가 나타납니다..

레이어 팔레트는 포토샵 화면 상단 메뉴의 Windows(창) > Layers(레이어) 선택하면 활성화 되어 화면에 표시됩니다.

자 이제 레이어 팔레트의 구성요소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위의 그림은 포토샵 CS4의 구성입니다...

이하 버전에서는 조금 틀리게 나올 수 도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그림에서 맨 상위의 레이어 / 채널 / 패스 라고 적혀진 부분은 각각의 요소에 대한 팔레트 탭입니다...

채널과 패스는 상급과정이니 나중에 다루기로 하고 일단 레이어 팔레트의 구성요소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 블렌딩 모드 옵션.

블렌드(Blend)는 '섞다', '혼합하다' 라는 뜻으로 포토샵에서는 선택된 레이어와 바로 아래에 위치한 레이어의
다양한 합성 법을 제공합니다.
블렌딩 모드 옵션(Blending Mode Option)을 이용하면 특별한 이미지의 수정, 편집 작업없이 두 레이어의 색상
차이, 밝기의 혼합 등으로 다양한 합성 이미지를 제작 할 수 있게 됩니다.

블렌딩 모드는 같은 레이어 또는 다른 레이어 즉, 두 개 이상의 레이어(Layer)를 이용해 레이어 간의 색상혼합을 통해 독특한 느낌들을 표현하게 되는데 상위 레이어(Layer)를 선택하여 블렌딩 모드를 선택 적용하면 이미지 합성과 보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위레이어                                      상위레이어                                 레이어 파레트




포토샵 CS4의 레이어 블렌딩 모드 는 25가지가 있습니다.

 옆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25가지 블렌딩 모드가 있는데,

이제부터는 위의 블렌딩 모드에 대해 하나하나씩 예제를 들어가며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표준모드 - Normal>

블렌딩 모드를 적용하지 않은 일반 표준 합성모드입니다.
포토샵의 기초 합성 모드로 작업 레이어(선택된 레이어)의 이미지가 아래에 레이어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화면에는 상위 레이어에 있는 이미지의 색상만 표시되고 하위 레이어는 보이지 않게 됩니다.

기본 설정모드로 비트맵이나 인덱스 색상이미지로 작업하는 경우에는 표준모드를 ‘한계값’이라고 합니다.

 




< 디졸브 - Dissolve >

위 레이어의 윤곽을 점으로 표시하는 합성 방법입니다.
상위 레이어의 Opacity값에 따라 점의 분포밀도가 결정되며 Opacity값(투명도)이 100%일때는 점 분해가 적용되지 않아 Normal과 같은 결과를 가지게 됩니다.
결과 색상은 픽셀 위치의 불투명도에 따라 임의로 픽셀을 기본 색상이나 혼합 색상으로 대체한 색상입니다.
(예제 이미지는 불투명도 70% 적용의 경우 입니다.)




<어둡게하기 - Darken>

상위 레이어와 하위 레이어중 어두운 곳의 색상을 부각시켜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 위주로 두 레이어가
합성되어 표시됩니다.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보고 기본 색상이나 혼합 색상 중 더 어두운 색상을 결과 색상으로 선택하게됩니다.
혼합 색상보다 밝은 픽셀은 대체되고 어두운 픽셀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곱하기 - Multiply >

상위 레이어와 하위레이어의 색상을 곱하여 표시합니다. 흰색은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고, 어두운 색은
더욱 어두워 지므로, 결과적으로 색상은 어두워지게 됩니다.
대부분 Darken과 비슷하거나 조금 밝게 표시됩니다.

각 채널의 색상정보를 보고 기본 색상과 혼합 색상을 곱하는 방식입니다.
결과 색상은 항상 더 어두운 색상이 되구요~ 어느 색상이든 검은색을 곱하면 검은색이 되고, 어느 색상이든 흰색을 곱하면 색상에 변화가 없습니다.
검은색이나 흰색 이외의 다른 색상으로 페인팅하면 페인팅 도구로 계속 선을 그릴수록 점점 더 어두운 색상이 
되는데,  이 모드는 이미지에 여러 개의 마킹 펜으로 그리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내게 됩니다.



<색상번 - Color Burn>

툴박스의 Burn툴을 사용한것과 같이 이미지 전체가 어둡게 합성됩니다.
상위 레이어와 하위레이어의 흰색과 검정색은 비교적 선명하게 표시됩니다.
다시말해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보고 대비를 증가시켜 기본 색상을 어둡게 하여 혼합 색상을 반영하게 됩니다.
흰색과 혼합하면 색상의 변화가 없습니다.


 

<선형번 - Linear Burn >

상위 레이어와 하위 레이어의 어두운 색을 서로 섞어 밝은 부분을 감소시키는 합성방법입니다.
각 채널의 색상정보를 보고 명도를 감소시켜 기본 색상을 어둡게 하여 혼합 색상을 반영하게됩니다.
마찬가지로 흰색과 혼합하면 색상의 변화가 없습니다.





<어두운색상 - Darker Color >

혼합색상과 기본 색상에 대한 모든 채널 값의 총합을 비교하고 더 낮은 값의 색상을 표시합니다.
어두운 색상은 제3의 새로운 색상을 생성하지 않으며, 결과 색상을 만들기 위해 기본 색상과 혼합 색상 중
가장 낮은 채널 값을 선택하기 때문에 ‘어둡게하기(Darken)'블렌딩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밝게하기 - Lighten>

상위 레이어와 하위 레이어의 밝은 부분을 더욱 부각시키고 어두운 부분을 제거하여 전체적으로 밝게 합성
하는 방법입니다.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보고 기본 색상이나 혼합 색상 중 더 밝은 색상을 결과 색상으로 선택
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혼합 색상보다 어두운 픽셀은 대체되고 혼합 색상보다 밝은 픽셀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스크린 - Screen>

상위 레이어와 하위레이어의 색상을 서로 반전시켜 곱하는 형태로 합성합니다.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밝게 나타나며 대부분 밝게하기 보다 비슷하거나 조금 밝게 표시됩니다.
각 채널의 색상정보를 보고 혼합 색상과 기본 색상의 반전 색을 곱합니다.
결과 색상은 항상 더 밝은 색상이 됩니다. 검은색으로 스크린(Screen)하면 색상에 변화가 없고,
흰색으로 스크린(Screen)하면 흰색이 됩니다.
이 모드는 여러 장의 사진 슬라이드를 서로 겹쳐서 투영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나 표백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색상닷지 - Color Dodge >

툴박스의 닷지툴을 사용한것과 같이 이미지의 명도가 전체적으로 밝게 표현됩니다.
각 채널의 색상정보를 보고 대비를 감소시켜 기본 색상을 밝게 하여 혼합 색상을 반영합니다.
검은색과 혼합하면 색상의 변화가 없습니다.




<선형닷지 추가 - Linear Dodge (Add) >

검정색은 변화되지 않으며 Color Dodge보다 전체적으로 밝고 고르게 표현됩니다.
각 채널의 색상 정보를 보고 명도를 증가시켜 기본 색상을 밝게 하여 혼합 색상을 반영합니다.
검은색과 혼합하면 색상 변화가 없습니다.


<밝은색상 - Lighter Color >

혼합 색상과 기본 색상에 대한 모든 채널 값의 총합을 비교하고 더 높은 값의 색상을 표시합니다.
‘밝은 색상’은 제3의 새로운 색상을 생성하지 않으며, 결과 색상을 만들기 위해 기본 색상과 혼합 색상 중
가장 높은 채널 값을 선택하기 때문에 ‘밝게 하기’ 혼합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오버레이 - Overlay >

Multyply와 Sreen을 합쳐서 레이어의 색상을 합성하는 방식으로 상위 레이어의 가장 어두운 부분과 가장
밝은 부분은 보호되어 변함없이 표현 됩니다.
기본색상에 따라 색상을 곱하거나 스크린 하는 블렌딩 방식입니다. 패턴이나 색상은 기본 색상의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을 보존하면서 기존 픽셀 위에 겹치게 됩니다. 기본 색상은 대체되지 않고 혼합 색상과 섞여 원래
색상의 밝기와 농도를 반영합니다.



<소프트라이트 - Soft Light >

50%회색(#808080)을 기준으로 밝은 부분은 더욱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둡게 만들어줍니다.
빛의 확산으로 전체적으로 뿌연효과를 주게 됩니다.
혼합 색상에 따라 색상을 어둡게 하거나 밝게 하여 이미지에 확산된 집중 조명을 비추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냅니다.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이미지는 '닷지(Dodge)' 효과를 준 것처럼 밝아지고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더 어두우면 이미지는 '번(Burn)' 효과를 준 것처럼 어두워집다.
순수한  검은색이나 흰색으로 칠하면 더 밝거나 더 어두운 영역이 뚜렷이 나타나지만 순수한 검정이나 흰색이
되지는 않습니다.



<하드라이트 - Hard Light >

50%회색(#808080)을 기준으로 밝은 부분은 Screen이 적용된것과 같이 밝게 표현되며, 어두운 부분은 Multiply가 적용된것과 같이 어둡게 표현됩니다.
혼합 색상에 따라 색상을 곱하거나 스크린 합니다.
이미지에 강한 집중 조명을 비추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내게 되는데,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이미지는 '스크린(Screen)' 효과를 준 것처럼 밝아집니다.
이 모드는 이미지에 밝은 영역을 추가하는데 유용합니다.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이미지는 '곱하기(Multiply)'한 것처럼 어두워집니다.
이 모드는 이미지에 어두운 영역을 추가하는데 유용합니다.
순수한 검은색이나 흰색으로 페인팅하면 순수한 검은색이 흰색이 됩니다.



<선명한라이트 - Vivid Light >

하위 레이어에서 50%회색(#808080)을 기준으로 밝은 부분은 어두운 명도대비(Contrast)를 만들어주며,
어두운 부분은 밝은 명도대비(Contrast)를 만들어줍니다.
혼합 색상에 따라 대비를 증가 또는 감소시켜 색상에 '번(Burn)' 효과를 주거나 '닷지(Dodge)' 효과를 주게되는데,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대비를 감소시켜 이미지를 밝게 하고,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대비를 증가시켜 이미지를 어둡게 합니다.



<선형라이트 - Linear Light >

50%회색(#808080)을 기준으로 하위 레이어를 밝은 부분은 더욱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둡게 표현합니다.
전체적으로 Hard Light보다 조금 밝게 합성되어 표현됩니다.
혼합 색상에 따라 명도를 증가 또는 감소시켜 색상에 '번(Burn)' 효과를 주거나 '닷지(Dodge)' 효과를 줍니다.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명도를 증가시켜 이미지를 밝게 하고,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명도를 감소시켜 이미지를 어둡게 합니다.




<핀라이트 - Pin Light >

50%회색(#808080)을 기준으로 두 레이어가 50%회색(#808080)보다 밝으면 하위 레이어의 색상의 상위 레이어의 색상이 됩니다.
혼합 색상에 따라 색상을 대체합니다.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밝으면 혼합 색상보다 어두운 픽셀은 대체되고, 혼합 색상보다 밝은 색상은 변화가 없습니다. 혼합 색상이 50% 회색보다 어두우면 혼합 색상보다 밝은 픽셀이 대체되고 혼합 색상보다 어두운 색상은 변화가 없습니다.
이 모드는 이미지에 특수효과를 추가할 때 유용합니다.



<하드혼합 - Hard Mix >

혼합 색상의 Red, Green, Blue 채널 값을 기본 색상의 RGB 갑에 추가합니다.
채널의 결과 합계가 ‘255’ 이상이면 ‘255’ 값을 받고 ‘255’ 미만이면 ‘0’ 값을 받습니다.
따라서 모든 혼합 픽셀의 Red, Green, Blue 채널 값은 ‘0’ 또는 ‘255’ 입니다.
모든 픽셀을 Red, Green, Blue, Cyan, Yellow, Magenta, Black 또는 White 등의 원색으로 바꿉니다.



<차이 - Difference >

흰색영역은 보색으로 합성하며, 그 외의 부분은 상위 레이어에서 하위레이어의 색상을 빼는 방식으로 합성
합니다. 전체적으로 이미지가 보색으로 표현됩니다.
각 채널의 색상정보를 보고 기본 색상과 혼합 색상 중 명도 값이 더 큰 색상에서 다른 색상을 뺍니다.
흰색과 혼합하면 기본 색상 값이 반전되고 검은색과 혼합하면 색상 변화가 없습니다.



<제외 - Exclusion >

Difference와 비슷한 합성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비교적 보색대비가 적어 부드럽게 표현됩니다.
차이(Difference) 모드와 유사하지만 대비가 더 낮은 효과를 냅니다. 흰색과 혼합하며 기본 색상 값이 반전되고 검은색과 혼합하면 색상 변화가 없습니다.



<색조 - Hue >

상위 레이어의 색상과 하위레이어의 명도와 채도를 혼합하여 두 레이어를 합성하는 방식입니다.
상위 레이어가 흑백 이미지라면 채도는 0이 되므로 상위 레이어는 보이지 않게 되며 하위 레이어만 흑백으로 표현됩니다. 기본 색상의 광도와 채도 및 혼합 색상의 색조로 결과 색상을 만듭니다.



<채도 - Saturation >

상위 레이어의 채도와 하위레이어의 명도와 채도를 혼합하여 두 레이어를 합성하는 방식입니다.
상위 레이어가 흑백 이미지라면 채도는 0이 되므로 상위 레이어는 보이지 않게 되며 하위 레이어만 흑백으로 표현됩니다.



<색상 - Color >

상위 레이어의 색상과 채도, 하위레이어의 명도를 혼합하여 두 레이어를 합성하는 방식입니다.
상위 레이어에 전체에 단색으로 채우고 하위 레이어에는 적용할 이미지를 불러와 한개의 톤으로 이미지를 표현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기본 색상의 광도 및 혼합 색상의 색조와 채도로 결과 색상을 만듭니다. 이 모드는 이미지의 회색 레벨을 유지하며 단색 이미지에 색상을 칠하고 컬러 이미지에 색조를 적용하는데 유용합니다.



<광도 - Luminosity >

상위 레이어의 명도와 하위 레이어의 색상과 채도를 혼합하여 두 레이어를 합성하는 방식입니다.
한개의 톤으로 이미지를 표현할때에는 Color와는 반대로 하위레이어에 단색을 채워주고,
상위레이어에 적용할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기본 색상의 색조와 채도 및 혼합 색상의 광도로 결과 색상을 만드는데, 색상모드의 반대 효과를 냅니다.



이상으로 레이어 팔레트에 있는 블렌딩(혼합)모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생소한 단어도 많이 나오고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위의 예제 그림 선정을 잘못해 이해가 잘 안가는 부분이 많을 듯 한데 직접 다른 이미지 두장을 놓고
하나하나 변화를 줘가면서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이 혼합모드를 이용하면 환상적인 효과와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스킬이 늘어날 것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강의를 하도록하며 다음편에서 레이어 팔레트에 대한 설명을 쭈욱 이어나갈까 합니다..

생각보다 강의 만드는게 힘드네요~ ^^*

항상 마음만 앞서가는데....실제로 하려하면 생각했던것 보다 두세배는 더 힘드는군요~~

강의가 조금 지연된점 미리 양해를 구하구요~

이번주는 아무래도 이 강의가 마지막일 것 같습니다...
제가 내일부터 3일동안 출장을 가야하기때문에........ㅠㅠ

오후에 시간되면 다시 작성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http://www.navinside.com/ (마이딘 포럼 아이리스 포럼지기님)